현대 산업의 발전에 따라 석유·가스 및 각종 광물자원 등 에너지자원의 확보 및 개발 기술 확립의 중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세계 각국은 에너지자원의 안정적인 확보에 힘쓰고 있습니다. 또한 각국의 자원 확보를 위한 무한 경쟁으로 말미암아 국제정세는 급변하고 있으며 신자원민족주의의 심화로 석유·가스 및 각종 광물자원 확보 경쟁은 더더욱 치열해졌습니다.
우리나라는 에너지와 원자재의 대부분을 수입에 의존해야 할 만큼 천연자원 부문에서 열악하고 수출 비중이 높은 경제구조상 원자재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손실이 다른 나라에 비해 훨씬 클 수밖에 없어 해외에서의 자원 확보 경쟁에 그 누구보다도 적극적이고 현명하게 대처해야 합니다.
특히 에너지자원의 안정적인 확보는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반드시 갖춰야할 필수 요소이자 더 나아가 국가안보와 우리의 미래를 지켜주는 요소가 되었습니다. 따라서 해외자원개발은 안정적인 에너지자원 수급 유치의 차원을 넘어서 글로벌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반드시 해결해야할 생존의 차원에서 접근해야할 범국민적인 과제입니다.
전남대학교 해외자원개발연구소는 석유 및 천연가스, 각종 광물자원의 탐사, 개발, 생산, 처리에 관한 다양한 기술개발을 통해 안정적인 국가 자원확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, 산·학·연 공동기술협력을 통한 상용화 기술개발 및 산업체 맞춤형 고급인력을 양성함으로써 급변하는 해외자원개발 시장에서 국가 미래를 선도하는 원동력을 제공하고자합니다.